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베이비 드라이버, 음악 연출이 훌륭한 영화 리뷰

by audenstudio 2021. 12. 27.
반응형

 

구글, 베이비 드라이버 검색

 

 

1. 줄거리

베이비 드라이버는 2017년 에드가 라이트 감독의 액션 영화이다. 에드가 라이트가 연출한 영화 중 가장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스토리나 영상보다는 음악을 활용한 연출이 좋게 평을 받고 있다. 제작비 대비 쏠쏠하게 흥행에 성공했던 영화는 에드가 라이트 감독의 첫 흥행수익 1억 달러 돌파작인 것은 물론, 역대 에드가 라이트 영화 흥행작 중 1위인 영화이다.

어려서부터 청각 장애로 인해 귓 속에서 항상 이명이 들리는 주인공 베이비는 항상 이어폰을 귀에 꽂고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있는다. 베이비의 특이한 점은 뛰어난 운전 실력으로 강도와 손을 잡고 운전수로 일하고 있다는 것이다. 베이비는 자신의 빚을 갚기 위해, 이런 위험한 일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베이비는 이번 강도 사건을 끝마치고 나면 자신에게 쌓인 빚을 모두 갚고 이 일에서 손을 떼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우연히 만나게 된 식당 종업원이었던 데보라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데보라와 함께 평범한 삶을 살아가기로 마음 먹는다. 하지만 강도의 계획 수립자인 박사는 이런 베이비를 놓치려 하지 않는다. 또 다른 큰 강도 건을 진행하려 하고 베이비를 협박하기 위해, 그의 여자 친구인 데보라를 미끼로 베이비를 협박한다. 할 수 없이 베이비는 새로운 건에 합류하게 된다. 이번엔 팀으로 진행되는데, 이전에도 같은 팀이였던 버디, 달링, 베츠와 팀을 맺고 강도 범죄를 진행하게 된다.

2. 개인 총평

베이비 드라이버는 극장에서 봤었다. 솔직히 내용이나 연출 등에서 좋은 영화라고는 못하겠지만, 오락 영화로는 손색이 없는 영화다. 특히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었던 음악들이 장면들과 너무 잘 어울려져서 내적 신남을 느낄 수 있는 영화이다. 맨 처음 베이비가 운전을 하면서 나온 배경 음악부터 시작하여 중요한 액션들이 나올 때마다 신나는 배경 음악이 깔린다. 영화를 다 보고 나중에는 영화에 삽입된 배경 음악이 궁금해 찾기도 했었다. 사실 스토리 상에서 조금은 억지스러운 장면들이 있다 보니 호불호가 많이 갈릴만한 영화일 것 같다. 미국 영화 평론 사이트인 로튼 토마토에서도 100%를 한동안 유지한 것은 물론 수많은 평론가들에게서 극찬을 받았지만, 아마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음악적인 연출에 있어서 좋은 평을 준 것 같다.

 

평론가들의 평점과 평

- 돌진하는 재능에 추임새가 저절로 (박평식) 3/5 점

- 어쩌면 이렇게 짝짝 달라붙을까. (이동진) 4/5 점 

3. 에드가 라이트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액션과 코미디를 잘 섞는 연출을 잘 하는 감독이다. 대표작으로는 <뜨거운 녀석들>과 <새벽의 황당한 저주>등의 영화가 있다. 영화 감독이자 영화를 매우 좋아하는 영화광인 만큼, 자신의 작품에 다른 작품들을 인용하고 패러디하는 것을 즐긴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과 마찬가지로 배경음악을 선정하고 연출하는 것에 있어서 큰 재능이 있다. 또 베이비 드라이버를 보면 알겠지만, 영화 연출에 있어서 굉장히 속도감 있는 연출을 좋아한다. 한 장면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보다는 짧게 짧게, 음악에 맞춰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음악을 하나의 캐릭터 그 이상으로 승화시킨 에드가 라이트 감독은 본격적인 촬영을 시작하기 전부터 약 30여개의 곡 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해놨다. 그 후 그 플레이리스트를 바탕으로 대본을 각색하였다. 베이비 드라이버 속 배경음악들은 다른 영화에서의 단순한 배경에 깔리는 음악이 아니라, 캐릭터 이상으로 전체적인 분위기와 스토리를 좌우하는 하나의 영화적 요소인 셈이다. 음악뿐만 아니라 이 영화에서는 현실감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였다고 한다. 실제로 애틀란타 도심의 도로를 통제하기도 하고, 강도 높은 스턴트 역시 스튜디오가 아닌 실제 거리에서 촬영된 장면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150여대의 차량을 동원해 장면마다 가장 적합한 모델을 투입시켰다. 뿐만 아니라 시대를 대표하는 클래식카들도 이 영화에서 많이 볼 수 있어서 새로운 재미를 더하기도 한다. 1954년 캐딜락 엘도라도, 벤츠 S550 등 매력적인 자동차들과 함께 추격신을 펼치는 베이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